2018.09.04 21:59

역사적 예수

조회 수 3 댓글 0

역사적 예수

................._앤서니 르 돈(Anthony Le Donne)

원제 Historical Jesus: what can we know and how can we know it?
발행 2018년 9월 10일
외형 208페이지 | 140×200mm | 260g
ISBN 97911-89092-03-0
eISBN 97911-89092-04-7
종이책 13,000원
전자책 9,800원

책 소개

‘역사적’이란 말이 의미하는 바는 무엇인가?
우리는 이 말을 예수라는 인물에게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가?

예수는 그리스도교 신앙의 핵심이다. 많은 연구자들이 이 예수의 실제 모습을 찾고자 노력해 왔다. 역사적 예수 연구자들은 복음서에서 신앙으로 채색된 부분, 창작된 부분을 걷어 내어 실제 역사적 예수를 알아내려고 한다. 어떤 이들은 이러한 작업이 불가능하여 실제 예수에 대해 알 수 없다고 여기기도 하고, 또 복음서 자체를 날조된 것으로 간주하기도 한다. 반대편에서는 복음서의 기록을 사실 그 자체로 보며 이를 입증하고자 노력한다.

이렇게 역사적 예수에 대한 다양한 입장들은 서로 다른 결론을 주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공통된 기반이 하나 있다. 바로 근대 서구인들의 ‘사실 개념’을 시금석으로 삼는다는 점이다.

앤서니 르 돈은 지각/기억에 대한 최신 연구들을 적용하여, 이러한 근대적 가정이 허구임을 드러낸다. 그리고 탈근대 사상을 전용하여 역사적 예수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추천사

이 책은 아주 쉬우면서도 도발적이다. 이 책이 제시하는 안건은 수많은 토론에 활기를 불어넣는다. 특히 역사에 대한 포스트모던적 관점과 진지하게 씨름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그리고 예수가 제자들에게 미친 영향을 기록함에 있어 기억의 역할을 탐구하는 사람들에게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다.
_제임스 D. G. 던 | 더럼대학교

대체로 포스트모더니즘이라고 하면 역사적 회의주의를 의미한다. (…) 르 돈은 포스트모던적 역사 기술학을 거부함으로써가 아니라, 포스트모던적 통찰을 적용함으로써 과거로 가는 문을 열어 준다. 모든 실재가 해석된 실재―지각, 기억, 역사―이더라도, 과거에 대해 그리고 역사적 예수에 대해 책임 있게 진술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의 책은 역사성에 대한 체념에 맞서 설득력 있게 항변한다. 명료하고, 재치 있고, 상식적이다.
_게르트 타이센 | 하이델베르크대학교

주로 모더니즘적 방식으로 역사적 예수를 탐구하는 이들은 예수의 말이 조작되었음을 입증하려는 강박이 있다. 그래서 예수가 추종자들과 소통해야 했다는 점을 간과해 왔다. 구두 소통과 사회적 기억을 독특한 역사적 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점을 간과해 온 것이다. 앤서니 르 돈은 구두 소통과 사회적 기억 모두를 중요하게 받아들인 최초의 연구가 중 한 명이다. 르 돈은 예수의 추종자들이 지닌 사회적 기억의 가치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이를 통해 우리가 상황-속-예수에 접근하는 방식을 재고하게끔 중요한 걸음을 내디뎠다.
_리처드 호슬리 | 매사추세츠대학교

역사의 예수 연구의 다음 물결을 바라보는 도발적인 시선이다. 이 책은 이 분야에서의 최근의 발전을 반영하고 있다. 최신식이다. 그리고 일반적인 독자들도 읽을 수 있다. 르 돈은 고대의 자료들과 현대 철학을 주의 깊게 숙고하며 자신의 예수 이해를 전개한다. 르 돈은 인간의 지각, 기억, 내러티브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포스트모더니즘에 호소하면서, 예수의 삶에 대한 초기의 이야기를 바라보는 최첨단 안목을 선사한다. 그는 예수가 과거에 단단히 기반을 두도록 신중하게 작업한다. 그러나 그것은 예수가 현대 세계에 의미 있는 말을 하게끔 하는 것이다.
_톰 대처 | 신시내티크리스천대학교

앤서니 르 돈의 『역사적 예수』는 예수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려는 최근의 결실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다. 매력적이고, 유용하며, 도발적인 이 책은 역사적 예수를 단번에 훌륭하게 묘사한다. 또한 사회 기억 연구에 귀중한 공헌을 하였다. 지각과 기억에 대한 기민한 분석을 비롯한 르 돈의 ‘포스트모던적 패러다임’은 포스트모더니즘 자체를 능가하는 것이다. (…) 르 돈의 책을 읽으면, 역사적 예수에 대해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_배리 슈워츠 | 조지아대학교

몇몇 역사 철학자들은 사람들이 역사를 말할 때 내러티브로서의 역사와 이에 덧붙여진 의미가 얼마나 밀접하게 뒤엉키게 되는지를 강조해 왔다. 역사는 그저 사건의 기록이 아니라, 본유적으로 관점의 문제다. 앤서니 르 돈은 역사에 대한 이러한 비평적 견해가 어떻게 예수에 대한 우리의 평가에 굉장한 영향력을 미치기 시작했는지 명확하고 쉬운 말로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다.
_브루스 칠턴 | 바드대학교


저자 소개

앤서니 르 돈(Anthony Le Donne)은 Durham University에서 공부하였으며(Ph.D.), 2018년 현재 United Theological Seminary에서 신약학, 제2성전기 유대교를 가르치고 있다. 르 돈의 주요 관심사는 역사 철학, 역사적 예수, 사회 기억 이론, 유대인-그리스도인의 관계이다. 그는 Journal for the Study of the Historical Jesus의 편집장이며, 또한 SBL(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의 자문인 “Jewish-Christian Dialogue and Sacred Texts”의 공동설립자이다. 그리고 장로교 교회의 평신도이다.

르 돈이 지은 책은 다음과 같다.
· The Historiographical Jesus: Memory, Typology and the Son of David (Baylor University Press, 2009)
· The Fourth Gospel in Ancient Media Culture (T&T Clark, 2011)
· Jesus, Criteria, and the Demise of Authenticity (T&T Clark, 2012)
· Soundings in the Religion of Jesus: Perspectives and Methods in Jewish and Christian Scholarship (Fortress, 2012)
· The Wife of Jesus: Ancient Texts and Modern Scandals (OneWorld Publications, 2013)
· A Study Companion to the Bible: An Introduction (Fortress Press, 2014)
· Near Christianity: How Journeys Along Jewish-Christian Borders Saved My Faith In God (Zondervan, 2016)
· Sacred Dissonance: The Blessing of Difference in Jewish-Christian Dialogue (공저; Hendrickson Pub, 2017)
· Jesus: A Beginner's Guide (OneWorld Publications, 2018)


차례

서문 (데일 C. 앨리슨 Jr.)
감사의 마음을 담아
시작

제1부
질문 I 완전히 내적인 것일까?
지각 I 외부로부터 내부를 생각하기
기억 I 가족 문제
역사 I 일종의 현재
예수 I 고장난 가정

제2부
질문 II 그건 사탄이 … 었던 걸까?
지각 II 이해한다는 것은 해석한다는 것
기억 II 유동성과 안정성
역사 II 확실성과 역사 사이에서
예수 II 정치를 말하다

제3부
질문 III 그들이 말하는 당신이 바로 당신인가?
지각 III 믿는 것이 보는 것이다
기억 III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나
역사 III 만약 기억이 기여한다면
예수 III 큰 무대

새로운 시작


출판사 서평

이 책은 최근의 학문적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역사적 예수에 대한 최신 연구를 제공한다. 특히 이전의 역사적 예수 연구 방법론들이 소박하게 전제하고 있었던 근대 철학의 가정들을 드러내고, 현대 철학의 통찰들을 빌려와서 연구에 적용한다. 자칫 난해할 수 있는 문제지만, 르 돈은 실생활의 예를 통하여 쉽고 명료하게 전달한다. 따라서 최신 역사적 예수 연구서일 뿐만 아니라 입문서의 역할까지 잘 수행하고 있으며, 영미권에서 교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저자가 성서를 파고드는 방식을 통해 성서 해석에 대해서도 유익한 통찰들을 얻을 수 있다.